백두산이 화산 폭발 징후를 보인다고 해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요

백두산이 폭발한다면 우리나라에 피해를 끼칠 수 있기 때문에 모두들 관심을 가지는 것이 아닌가 하는데요 백두산이 폭발 가능성이 있는지 폭발한다면 규모와 우리나라 피해는 어느 정도 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백두산 폭발 가능성을 보면 백두산은 언제 폭발해도 이상하지 않은 활화산입니다.

때문에 폭발 가능성은 언제든지 있지만 그시기를 역사 기록에 따라 보면

 

고려사 정종 원년(946년) "이 해에 하늘의 북이 울려 대사령을 내렸다"

일본의 흥복사연대기(946년) "천경 밤에 하얀 화산재가 눈과 같이 내렸다"

태종 실록(1403년) "동북면 에서 재가 비처럼 내리다"

선조 실록(1597년) "하늘에서 포를 쏘는 소리가 들렸다"

현종 실록(1673년) "함경도 명천 지역에 화산재가 비처럼 내렸다"

 

이같은 백두산 폭발을 추정하는 역사 기록이 남아 있으며 

 1903년 청나라 역사기록에 백두산 분화 기록이 남아 있어 100~200년 주기로 크고 작은 폭발 분화가 있었던 것으로 보아 현재가 주기 상으로도 가장 폭발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전 세계 화산은 1300여 개 가 있고 이중 활화산은 518개가 있으며 대부분 불의 고리 주변에 모여 있습니다.

 

 

 

둘레가 13.1Km 에달하는 백두산 천지는 1000년 전 폭발로 인해 생긴 것으로 추정하는데요 

이와 같이 화산 폭발로 인해 함몰된 부분을 칼데라라고 하는데 천지는 전 세계 화산 칼데라 중 가장 규모가 큽니다

칼데라 규모가 보여 주는 것처럼 화산 폭발도 가장 강력하여 인류 역사상 기원후 가장 큰 폭발력을 기록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뉴스에 나온 내용을 보면 백두산 화산 폭발이 히로시마 원폭 16만 개 터지는 규모라고 하였는데 현재 인류가 만들어낸 가장 강력한 폭발력을 가지고 있는 "차르 봄바"의 폭발력이 히로시마 원폭의 3800배 강한 정도이니 백두산의 폭발력이 어느 정도 인지 상상이 가는 듯합니다.

백두산 화산이 폭발한다면 향후 몇 년간 지구 기온에 영향을 줄 정도로 전 세계 화산중 가장 강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처럼 전 세계 화산중 가장 강한 폭발력을 지닌 백두산이라 폭발 가능성에 세계의 이목이 집중된 것인데요 가까이 에 있는 우리나라 국민들의 걱정이 클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걱정하는 것만큼 남한의 피해는 그리 크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백두산 인근 지역인 북한의 함경북도 나 양강도의 피해는 크게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남한은 서울을 기준으로 백두산과 500km 이상 떨어져 있으며 지금까지 역사 기록을 보아도 백두산 폭발을 추정할만한 기록은 남아 있지만 그 기록이 큰소리가 났다 나 재 날림 정도로 짤막하게 기록된 것으로 보아 백두산 폭발로 인한 피해가 크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화산 폭발로 인한 직접적인 피해보단 화산재 날림과 화산재로 인해 기온이 평균 2도 정도 내려가는 등의 간접적 피해 정도만 주의하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구 온난화로 기온이 높아지는데 화산재로 인한 기온 저하는 오히려 반가운 거 같습니다;;

 

 

 

 

 

 

 

 

+ Recent posts